카카오톡, 라인 영상통화 녹화 방법

    안녕하세요 글돌이입니다.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아무리 먼 곳에 있는 친구와 친척, 가족들일지라도 문자 메시지와 음성 통화, 영상 통화를 기반으로 서로의 안부를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오랜 통화를 하게 되면, 통신사 요금제에 따라 과도한 요금이 부과되어 부담이 생길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대량 보급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 라인을 이용하면서, 와이파이가 있거나, 데이터가 충분한 경우, 카카오톡과 라인에서 음성 통화와 영상 통화를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라인에서는 영상 통화 녹화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데요, 만일, 이러한 카카오톡과 라인에서 영상 통화를 할 때, 녹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리 알아보기

    [1] 갤럭시 노트 9, 윈도우 10 환경 기준으로 포스팅되었고, 일부 기기에서는 녹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에서 영상 통화를 녹화할 경우, 영상은 제대로 녹화가 되나, 마이크나 소리는 정상적으로 녹화가 되지 않습니다.

    [3] PC의 경우,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카카오톡, 라인 영상 통화 시, 영상은 물론이고 소리까지 녹화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영상 통화 녹화 방법 - 모바일 앱 버전

     카카오톡에서는 음성 통화는 물론이고, 영상 통화까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영상 통화는 페이스톡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카카오톡 페이스톡은 어떻게 녹화할 수 있을까요?

     우선, 페이스톡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과의 채팅방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 버튼을 눌러, 무료 통화 항목을 누른 뒤, 페이스톡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페이스톡을 눌러주시게 되면, 자동으로 본인과 상대방의 카메라가 활성화되어, 영상 통화가 진행됩니다.

     이때, 스마트폰 상단 바를 내리게 되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오게 되며, 여기서 화면 녹화라는 항목을 찾아 눌러줍니다.

     화면 녹화 항목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소리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를 선택하시면, 마이크 관련 충돌이 발생하여 페이스톡이 끊어지므로, 소리 없음이나 미디어 소리를 선택한 뒤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게 되면, 위와 같이 3초간의 카운트 다운을 거쳐 녹화가 시작되며, 상단에 녹화 관련 설정 도구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정지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영상 통화 녹화가 일시 정지되고, 재생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다시 영상이 녹화됩니다.

     만일, 영상 녹화를 중단하고 싶다면, 녹화 중단 아이콘인 네모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녹화가 중단되면 영상을 저장했다는 문구와 함께, 영상이 저장됩니다.

     저장된 영상을 보고 싶다면, 상단 바를 내려 "녹화 영상을 보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영상의 소리는 녹음 되어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영상 통화 녹화 방법 - PC 카톡 버전

     카카오톡 모바일 앱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녹화를 진행하게 되면, 영상은 정상적으로 녹화되나, 소리가 녹음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려면, PC 카톡으로 페이스톡을 진행하면 됩니다.

     우선, PC 카톡으로 페이스톡을 진행하기 전에, 오캠(oCam)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오캠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에서 오캠이라고 검색하시거나, https://ohsoft.net/kor/ocam/download.php?cate=1002 를 통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오캠을 설치하시고, 실행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녹화 옆 아래 화살표를 눌러, "화면 녹화 및 소리 녹음"을 설정해주시고, 마이크 아이콘인 소리를 눌러, "시스템 소리 녹음과 마이크를 설정"해줍니다.

     그런 다음, 페이스톡을 하고 싶은 상대방과 페이스톡을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페이스톡은 상대방과의 채팅방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三 표시를 누른 뒤 페이스톡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페이스톡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오캠을 실행하면 나오는 녹화 영역을 페이스톡 화면에 정확히 맞춰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초록색으로 페이스톡 화면을 정확히 맞춰주신 다음, 오캠에서 F2를 누르거나, 녹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녹화 버튼을 눌러주시게 되면,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녹화 영역이 활성화되면서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를 일시 정지하고 싶다면, F3을, 녹화를 중단하고 싶다면 F2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녹화가 중단되면, PC 내 오캠 폴더에 녹화된 영상이 존재하며, 그 영상을 열어보면 정상적으로 영상과 소리가 녹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카카오톡과 라인에서 제공하는 영상 통화 서비스는 자체적으로 녹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내장된 녹화 기능을 통해 녹화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녹화하게 되면 소리는 제대로 녹음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 PC 버전에서 오캠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녹화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카카오톡, 라인 영상 통화 녹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