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사라지는 메시지 캡쳐 알림에 대한 진실

    안녕하세요 글돌이입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본인이 게시물을 올려 상대방에게 좋아요나 댓글 등의 관심을 받을 수 있으며, 본인 또한 상대방의 게시물에 대해 좋아요나 댓글 등을 남겨 관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연예인, 뮤지션, 아이돌 등의 계정을 팔로우하여 그 계정의 게시글 또한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에서는 스토리라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는데요, 스토리는 24시간 이내 사라지는 게시물로써, 이러한 게시물이 사라지기 전에 상대방의 스토리를 캡처하는 경우가 있고, 상대방의 디엠을 캡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나 디엠을 캡처하게 되면, 상대방의 인스타 계정으로 알림이 간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스타 스토리와 디엠을 캡처 시 정말로 알림이 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 두면 좋은 것

    [1] 인스타 스토리는 24시간 내 사라지므로, 이 스토리가 사라지기 전에 상대방의 스토리를 캡처한 사람이 많을 것이라 보는데요, 다음은 이러한 스토리 캡처 시 알림이 가는지 아닌지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2] 인스타 스토리 캡처 알림 이외에도, 디엠으로 보낸 메시지나 사진 등의 캡처 시 알림이 가는지에 관한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3] 특정 상황에서 캡처를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 상황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인스타 계정 2개 준비

    인스타 스토리 캡처 알림에 대한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인스타 본계정과 부계정을 준비하였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스타 본계정에서 스토리를 게시한 뒤, 부계정에서 본계정의 스토리를 캡처할 때 알림이 가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게시

     인스타 스토리 캡처 알림이 가는지 테스트하기 위해서, 본계정에서 인스타 스토리를 게시하려고 하였습니다. 인스타 스토리를 게시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본인의 프로필 사진을 먼저 눌러주셔야 합니다.

     본인의 프로필 사진을 눌러주시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갤러리에서 스토리에 올릴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적당한 사진을 골라주었습니다.

     적당한 사진을 골라주시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받는 사람을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스토리를 공유할 범위를 선택한 후 공유를 눌러줍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인스타 스토리가 게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인스타 부계정으로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처 알림 여부

     인스타 부계정으로 접속한 뒤, 업로드된 본계정의 스토리를 눌러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이 본계정의 인스타 스토리를 캡처해보았습니다.

     본계정의 인스타 스토리를 캡처하더라도, 인스타그램 본계정에서 아무런 알림이 가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인스타 스토리를 캡처 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 디엠 캡처 알림 여부

     위와 같이 인스타 스토리는 아무리 캡처를 한다고 할지라도, 알림이 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인스타 디엠을 캡처할 때에는 알림이 가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부계정에서 본계정의 디엠을 캡처해보았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위와 같이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인스타 디엠 캡처 알림 테스트라는 디엠을 보낸 후, 부계정에서 이 디엠을 캡처해보았습니다.

     디엠 메시지를 캡처해본 결과, 아무런 알림이 오지 않았고, 사진을 캡처해보아도 아무런 알림이 가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스타 사라지는 메시지 캡처 알림 여부

     그렇다면 정말로 인스타에서는 캡처 알림이 가지 않는 것일까요? 대답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측에서는 일회성 사라지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디엠으로 보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사라지는 메시지를 상대방이 캡처를 하게 된다면 알림이 갈 수 있습니다.

     인스타 사라지는 디엠을 보내기 위해서는, 상대방과의 디엠창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누른 뒤, 적절한 사진을 고른 후 아래에 있는 1회 보기 버튼을 눌러 전송해주시면 됩니다.

     1회 보기 버튼을 눌러 상대방에게 디엠을 보내게 되면, 위와 같이 상대방의 디엠창에서 사진이 직접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사진 메시지를 클릭한 뒤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보기를 눌러 상대방이 보낸 일회성 디엠을 보게 되면 위와 같이 시간제한이 있는 사진이 보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사진을 캡처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상대방에게 회원님이 전송한 사진의 스크린샷을 찍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전송되면서, 상대방에게 사라지는 메시지 캡처 알림이 전송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사라지는 일회성 메시지를 보낸 경우, 캡처를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므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스타에는 스토리와 디엠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토리는 24시간 이내 사라지게 되므로, 캡처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상대방에게 캡처 알림이 가지 않지만, 디엠으로 사라지는 메시지를 보낸 뒤, 이 메시지를 상대방이 캡처한다면, 사라지는 메시지를 보낸 상대방에게 알림이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인스타 스토리 캡처 알림, 사라지는 메시지 캡처 알림에 대한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