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실적 기준 조회

    안녕하세요 글돌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하거나 연봉이 줄어드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시장 경제 또한 얼어붙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 경제가 얼어붙으면 돈의 흐름이 정체되고, 이는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위축된 소비 심리를 완화하고자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이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이란, 2021년 2분기(4월, 5월, 6월)의 본인이 사용한 카드사 전체 사용 금액의 월 평균액보다 2021년 10월과 11월의 사용 금액이 3%를 초과할 경우, 초과한 금액의 10%, 최대 1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정책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과 예상 지원금 조회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

    [1]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신청을 한다고 해서 모두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지만, 신청을 한다고 해서 딱히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을 통해 본인이 2021년 2분기에 카드를 얼마만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2021년 2분기 카드 금액보다 3% 초과한 금액을 사용해야 하므로, 자칫 무분별한 카드 사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본인 명의의 카드사를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본인의 카드로 지원금이 환급되므로, 자주 사용하는 카드사를 통해 신청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현대카드를 주로 사용하므로, 현대카드를 통해 신청했습니다. 현대카드에서 신청하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이라고 검색하거나, https://www.hyundaicard.com/cpb/gs/CPBGS3101_01.hc 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위 사이트를 통해 접속하시게 되면, 현대카드를 통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의 안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는 신청 현황과 예상 지원금, 실적 인정 매장, 지원금 지급 및 사용 내역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이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신청 5부제를 시행한다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하는 날짜가 본인 출생연도 끝자리에 부합한다면,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시작하기를 눌러주시게 되면, 위와 같이 필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아래에 전담 카드사 귀중, 상생 소비지원금 사업 참여기관 귀중, 여신전문금융업협회 귀중, 금융거래정보 제공 동의서에 동의하신 후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후, 위와 같이 휴대전화 인증, PASS 인증, ARS 인증, 공동인증서 중 1개의 방법을 통해 본인을 인증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마음에 드는 적절한 인증 방법을 통해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을 완료하게 되면, 위와 같이 현대카드를 통해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완료되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실적 기준과 예상 지원금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현황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위 홈페이지 홈 화면에 있는 신청 현황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이 휴대전화와 카드 번호를 통해서 본인을 인증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본인의 휴대전화와 카드 중 쉬운 방법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휴대전화 번호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였고, 위와 같이 휴대 전화 번호를 입력 후, 휴대 전화로 발송된 인증 번호를 정확히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신청 상태와 신청자, 신청 카드사와 같은 정보가 나오게 되며, 여기서 신청이 확정됐다는 문구가 나오면 제대로 신청이 된 것입니다.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실적 기준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현황 아래 지원금 실적 기준을 살펴보면, 2021년 2분기(4월, 5월, 6월)의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점이 바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의 이용 실적은 전체 카드 이용금액을 통합해서 이루어지는지의 여부인데요, 여기서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은 본인이 사용한 카드사 전체의 사용 금액을 합친 금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2분기에 현대카드로 245,873원, 국민카드로 330원을 썼으며, 이 금액의 1/3을 한 값 82,060원이라는 금액이 2분기 평균 이용금액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82,060을 3% 초과한 금액인 84,521원을 사용하셔야 하며, 이를 충족하지 않을 시 상생소비지원금을 받지 못합니다.

     만일, 제가 10월에 100만 원이라는 금액을 사용하였다면, 100만 원과 82,060원의 차액인 917,940원에, 3% 초과분인 84,521원을 제외한 833,419원의 10%, 즉 83,342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은 본인의 평균 카드 이용액의 3%를 초과했을 경우 지급되므로, 자칫 과소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을 받기 위해 계획에도 없는 지출이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과 예상 지원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