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시 물빼기 방법, 침수 피해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글돌이입니다.

    본인이나 가족, 친구, 친척 등은 안전하게 오래 사는 것이 좋지만,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각종 위기나 위험 등에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기나 위험, 피해 등이 발생한 경우, 해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태풍이나 해일, 쓰나미, 폭우 등으로 인해 집이 침수된 경우, 각종 오염물질은 물론, 유리나 못, 나뭇가지 등 날카로운 물체들이 밀려들어와 엄청난 위기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침수 시 물 빼기 방법, 침수 피해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가스 차단

    ✓ 집에 많은 물이 들어오게 되면, 우선 물로 인한 감전을 예방하기 위해, 두꺼비집을 내려 전기를 차단하고, 가스 또한 잠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만일 침수 시 전기나 가스 시설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관련 기관에 전화하여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도관 잠그기

    ✓ 우선, 집안에 계량기나 양수기, 파이프 등과 같은 수도관이 터진 경우, 엄청난 양의 물이 집안을 적실 수 있으므로, 수도관을 확실히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런 다음, 물이 세는 부위를 기록하거나 사진으로 찍은 뒤, 전문 수리기사에게 전화하여, 수리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귀중품 챙기기

    ✓ 집안에 침수된 경우 엄청나게 당황하여 패닉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우선 본인의 집 가보나 패물 등과 같은 귀중품을 가방에 챙겨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나치게 많은 물건을 챙기는 것은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꼭 필요한 귀중품만 챙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피해 상황 기록하기

    ✓ 만일 본인의 집이나 상가 등의 건물에 보험이 들어있는 경우, 보험사에 제출할 자료를 충분히 모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는 글씨로 기록하는 것뿐 아니라, 사진, 동영상 등으로 피해 부분을 자세히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모은 피해 자료를 보험사에 제출합니다.

    집안에 물 제거하기(장화, 작업복, 장갑 착용)

    ✓ 집안에 물이 흥건하다면, 1초라도 빨리 집안에 있는 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맨몸으로 물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나쁜 행동일 수 있습니다.

    ✓ 집안에 고인 물에는 각종 곰팡이균이나 병균은 물론, 가시, 나뭇가지, 못, 유리조각 등 아주 날카로운 물체가 섞여있을 수 있으므로, 장화는 물론, 작업복과 장갑, 마스크 등을 착용한 뒤,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양수기나 배수용 펌프를 이용하거나, 쓰레받기, 빗자루 등을 이용하여 집안 바깥으로 물 퍼내는 행동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각종 잔해물 제거하기

    ✓ 어느 정도 고였던 물을 제거하게 되면, 이제 남은 흙이나 못, 모래 등을 삽이나 쓰레받기 등으로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진흙에는 각종 세균이나 벌레 등이 들어있고, 이는 곰팡이나 병균 등을 만들어내는 주범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하기

    ✓ 만일, 집안에 들어온 물이나 잔해 등을 모두 제거했다면, 이제 집안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건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지나치게 물에 젖어 쓸 수 없는 물건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고, 표면만 젖은 가전제품은, 물기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플러그를 꽂고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마치며

    태풍이나 해일, 쓰나미, 장마 등으로 인해 집안에 물난리가 발생한 경우, 당황하여 패닉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침수 시 물 빼는 방법과 침수 피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